cancer clinic

암 면역 클리닉

암 면역 클리닉 암 치료 클리닉 칵테일 면역치료

01

미슬토(Mistletoe) 이야기

미슬토는 숙주나무에 반 기생하는 다년성 식물로서 토양에서 뿌리를 형성하지 않고 나무 또는 관목 위에서 살아갑니다. 미슬토의 모든 부분은 광합성능력이 있어서 미슬토는 숙주나무로부터 물과 미네랄만을 공급받습니다. 우리말로는 겨우살이, 영어로 Mistletoe, 독일어로는 Mistel, 한방에서는 상기생이라는 약재로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학명으로는 Viscum album L.입니다. 미슬토는 Viscaceae과 및 Loranthaceae과에 속하며 분류학적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이 지구상에는 약 1400개의 종이 있습니다.

02

미슬토주사 항암 면역요법이란?

미슬토주사 항암 면역요법은 1920년 독일의 인지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창안되어 종양치료 적용을 시작으로 주사제로 개발되어 스위스, 영국, 오스트리아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된 항암 면역요법입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스위스의 루카스병원, 독일의 흄볼트 대학 부속병원, 바이오메드 병원, 프리덴바일러 병원, 튀빙겐 의대부속병원, 하이델베르그 의대부속병원, 비텐-헤르데커 대학병원,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의대 부속병원 및 중부유럽 국가의 약500여군데의 병원등에서 미슬토주사 항암 면역요법을 종양치료에 적용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투여 시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암환자의 60%이상이 미슬토 주사 항암 면역요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의과대학 부속병원, 종합병원, 암 전문 클리닉, 요양 병원 등 많은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03

약용효과검증되어 주사제로 사용되어지는 미슬토 숙주나무

  • 01

    Fir/Abietis (전나무)

  • 02

    Oak/Quercus (떡갈나무)

  • 03

    Apple /Mail (사과나무)

  • 04

    Ash/Fraxini (서양 물푸레나무)

04

미슬토주사액의 약리작용은?

미슬토주사액의 약리작용은?
미슬토주사액의 유효 성분으로는 미슬토렉틴, 비스코톡신, 베지클, 다당류, 많은 양의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슬토주사액은 인체의 면역반응을 정상화 시켜주고 면역체계를 활성화 시켜 주기 때문에 인체의 정상세포는 손상시키지 않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성장을 중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임상연구와 치료경험을 통해 입증된 약리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포독성효과(Cytotoxicity)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파괴시켜줍니다.
    이러한 작용은 미슬토렉틴에 의한 암세포의
    소멸(apoptosis)과 비스코톡신에 의한 암세포의 괴사(necrosis)가 일어납니다.

  • 면역조절작용(Immunomodulatory Effects) 미슬토렉틴등의 성분이 인터루킨(IL-1, IL-2, IL-6),
    인터페론(IFN-r), 종양괴사인자(TNF-ą) 등의 싸이토카인
    (cytokine)분비를 촉진시키며, 올리고당 및 다당류 성분이
    자연살상세포 (natural killer cell) 활성을 향상시키고,
    소포(Vesicle)는 T-helper cell의 증식을 유도하는
    면역조절효과(immuno-modulatory effects)를 나타냅니다.

  • 베타 엔돌핀의 분비(β-endorphin release) 베타 엔돌핀의 분비 증가로 암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줍니다.

미슬토주사액의 효능, 효과는?
미슬토주사액은 종양의 치료, 종양 수술 후 재발의 예방, 특정 암 전 단계의 치료, 조혈기관의 악성질환치료, 골수기능의 자극, 악성 흉막삼출 등에 유효합니다.

미슬토주사액의 사용
미슬토주사액은 주로 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 adjunctive 또는 neo-adjunctive treatment로 사용되지만 자가 면역질환을 가진 환자나 자궁경부 이형상피증 (cervical dysplasia) 같은 전암증 상태의 환자에게도 사용 됩니다. 미슬토주사액 항암요법은 환자의 병 진행 상태에 관계없이 언제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미슬토주사액은 주로 진단 후 즉시, 수술 전에 또는 다른 치료가 시작되는 시점에 투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슬토는 소화기관에 의해 분해되어 불활성화 되기 때문에 주사액으로 제조 되어 보통 피하주사 또는 종양 내 직주 형태로 투여됩니다. 투약 계획은 상당히 다양한 편이나 일반적으로 주2~3회 피하 주사로 자가투여 됩니다.

05

미슬토주사 치료방법

미슬토주사 항암 면역요법의 치료기간은?
치료의 절대기간이란 없지만 재발 가능성의 평가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환자는 1~2년, 중기환자는 2~3년, 말기 환자나 재발, 전이 가능성이 높은 환자는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면역치료 2년 후부터는 4주 투약 + 3주 휴약, 4주 투약 + 4주 휴약, 4주 투약 + 5주 휴약 등 투약횟수를 주 2회로 줄이는 것보다, 주 3회로 투약은 유지하되 휴지기를 더 오래 갖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면역치료 3년 후부터는 휴지기를 늘려 투여 횟수를 점차 감소시키며, 5년째에는 연 2회 정도 투약합니다. 암의 재발은 보통 5년을 지켜보기 때문에 암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꾸준히 투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슬토주사액의 주사 부위 및 주사 방법은?
투여는 주로 진단 후 즉시 그리고 수술 전에 또는 다른 치료가 시작되는 시점에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슬토는 소화기관에 의해 분해되어 불활성화되기 때문에 보통 피하주사 형태로 투여됩니다. 미슬토주사액은 자가주사요법으로 당뇨병환자의 인슐린 주사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투여할 수 있으며 간호사로부터 주사교육을 받으시면 자가주사가 가능합니다. 미슬토주사액은 앰플을 개봉한 후 30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1앰플 증 절반만 주사하였을 경우 사용 후 남은 나머지 절반은 폐기해야 합니다.

주사부위
피하주사는 피부표면 아래의 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에 있는 피하조직에 주사하는 주사법으로 주사 부위는 가능한 한 복부에 투여하며, 복부 투여가 어려울 경우 엉덩이, 허벅지, 팔의 상부 순으로 권장됩니다. 매번 주사부위를 옮겨 다른 위치에 주사합니다. 예를 들면, 복부에 투여할 경우 좌상부→우하부→좌하부→우상부 등의 순으로 투여합니다.

주사방법
주사 부위 피부를 잡고 주사기를 사용하여 45~90° 각도로 주사바늘을 끝까지 넣은 후 그대로 각도를 유지하면서 피하주사 합니다. 주사할 때 너무 깊거나, 너무 얕게 주사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사를 해야 합니다.

미슬토주사액의 적용방법은? · 수술 전 투여 및 수술 후 치료
암 수술 3~4주 전이나 수술 후 6~7일 후에 미슬토주사액을 투여하면 암의 재발이나 전이를 억제하며, 수술로 인해 저하된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 빠르게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호르몬 요법과 병용 투여
항암제 투여 1~2주 전이나, 항암제 투약이 종료된 후 2~3일 후에 미슬토주사액을 투여하면 저하된 면역체계를 빠르게 정상화 시키고 골수증식을 자극하여 항암제의 부작용을 경감시켜 주며 항암제의 치료효과도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항암제 치료 후 급격하게 악화되거나 쇠약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암제를 연속해서 투여하는 기간에 미슬토주사액을 투여할 경우에는 항암제 투여로 인한 감염증상이 가라앉고 발열증상이 정상체온으로 회복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제 투여 당일에는 미슬토주사액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방사선 치료 1~2주 전이나 치료 후 2~3일 후에 미슬토주사액을 병행 투여할 경우 : 방사선 치료 시 나타나는 부작용을 감소시켜 주며 방사선 치료를 하는 당일에는 미슬토주사액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호르몬 요법 치료 중에도 미슬토주사액의 지속적인 병용치료를 권장합니다.
·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나 말기 암 환자의 치료
항암제를 투여할 수 없거나 심하게 전이되어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나 말기 암환자에게 미슬토주사액을 투여 할 경우 환자의 자연 치유력을 향상시켜 주어 생존 기간을 연장시켜주고 통증을 줄여주며 삶의 질(식욕증가, 수면개선, 체중증가, 행복감 향상 등)을 높여줍니다.
· 종양 내 투여
미슬토주사액을 종양 내 직접주사 하면 종양의 크기를 줄이고 종양의 성장을 억제 시킬 수 있습니다.
· 흉강 내 투여, 복강 내 투여
미슬토주사액을 고용량으로 흉강 내 또는 복강 내 투여할 경우 특별한 부작용 없이 흉수와 복수가 탁월하게 줄어듭니다. 흉수의 경우 타 약제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고 효과도 탁월합니다. 방광암일 경우에는 종양의 성장을 제어하기 위해서 미슬토주사액을 방광에 직접 주입할 수 있습니다.